2023.10.03 (화)

  • 흐림서울 20.4℃
  • 흐림제주 23.1℃
  • 흐림고산 22.2℃
  • 흐림성산 24.1℃
  • 흐림서귀포 23.8℃
기상청 제공

사회


블록체인 특구되면 제주이주 기업 늘 것… 정작 당사자들은 시큰둥

  • 이영섭 gian55@naver.com
  • 등록 2018.09.07 10:03:01

최근 원희룡 지사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특구와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민사회의 공감대가 전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 지사와 도내 관계자들만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블록체인 육성정책에 대해 도민과 도의회가 나서 재검토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원 지사의 태도는 확고하다.


지난 도정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이 "민선6기 4년간 막대한 자본과 노력을 쏟아부은 카본프리 아일랜드는 방치하고 블록체인에 올인하는 게 타당하냐"는 지적에 원 지사는 "카본프리 아일랜드와 블록체인은 병행 추진이 가능하다"고 강행의지를 밝힌 것이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가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되고 규제가 완화되면 이를 통해 비지니스를 창출하려는 국내외 기업들이 제주로 몰려들고, 이로 인해 도내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비전을 강조하고 있다.


▲ 지난달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에 참가한 원희룡 지사와 관계자들


문제는 이런 희망찬 비전이 처음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 등 IT 기업 유치 때도, 전기차 기업 유치 때도 매번 되풀이되어 온 희망사항이라는 점이다.


당시에도 IT와 전기차 산업에 막대한 예산과 노력을 쏟아부으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도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찬 미래가 제시됐으나, 현재 제주에 남은 결과물이라고는 일부 IT기업의 콜센터와 이제 막 착공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 정도다.


특히 지난 민선6기 제주도가 총력을 기울인 전기차 기업 육성과 도내 유치와 관련해서는 대구시 등 후발주자들이 기업 지원책을 강화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제주에 대한 관심을 거두고 있는 상태다.


더더욱 문제인 것은 과연 제주가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되고, 이와 관련해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해도 정작 기업들이 제주로 이전할까에 대한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서울 소재의 블록체인 개발업체이자 자체 암호화폐 ICO를 준비중인 기업 대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비즈니스를 위해 필수적인 관계사들과 거래처가 모두 수도권에 몰려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그 어떤 혜택이 주어진다 해도 회사를 제주로 이전할 수 없다"고 전제하며,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면 정답은 이미 나와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수도권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의 답변도 다르지 않았다.


그는 "암호화페 사업을 하며 필수적으로 만나야 하는 기업과 사람들이 모두 수도권에 있다"며, "제주도에서는 어떤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비행기를 타고 오가야 하는 곳에서는 사업을 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는 구로구와 분당, 판교 등이 IT기업 유치에 나섰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더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IT사업의 중심이 강남에 집중되었을 때 구로가 이들을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며 분당과 판교로 기업들이 이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극도로 발달된 대중교통망으로 인해 가장 먼 판교와 서울 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사업 육성을 위한 제주도정의 노력이 또다시 일방적인 구애로 끝날 지, 아니면 소정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도민들이 갖고 있는 이런 의문점에 대해 보다 명확한 입장발표가 필요한 시점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